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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브랜드가 예술을 만나면마케팅 칼럼 2025. 1. 3. 20:21
[ 브랜드가 예술을 만나면 ]
님! 벚꽃 시즌을 맞아, 잠실에 등장한 벨리곰 소식 들으셨나요? 롯데홈쇼핑에서는 2달 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동대문, 광화문에서 다양한 형태로 벨리곰 전시 & 축제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끊임없이 이슈가 필요한 브랜드들은, 때로 다른 브랜드나 카테고리의 힘을 빌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예술을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by 👩💻K-스터
👩🎨예술과 마케팅 그 경계상품 패키지 x 예술 작품🌌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는 "유명 예술가 또는 디자이너의 작품을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는 전략"인데요. 이를 데카르트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거장들의 그림을 우유 패키지에 넣은 동원 F&B의 덴마크 우유 명화 시리즈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최근에는 유명 일러스트 작가와의 상품 패키지 콜라보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예술 작품 안으로 들어가는 브랜드🎨
예술 작품과의 콜라보를 넘어서, 작품 속으로 들어간 듯한 인상을 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스웨덴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 입니다. 사실 앱솔루트 보드카는 3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어서, 고가의 럭셔리 제품은 아닌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게는 프리미엄한 브랜드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바로 앤디워홀, 키스해링, 백남준 등 유명한 팝아트 전시를 갈 때 마다, 예술 작품으로 표현된 앱솔루트를 보기 때문이에요. 최근에는 디지털 콘텐츠로 바운더리를 확대하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아트 마케팅에 계속해서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끌기 위한 아트 전시💌
요즘 백화점을 가면, 쇼핑 뿐만 아니라 볼거리가 넘치죠. 롯데월드몰에는 '롯데뮤지엄'이, 여의도 더현대서울에도 별도 전시 공간이 있어서 시즌마다 새로운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백화점 3사 모두 관련 조직을 신설/충원하는 등 아트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술 전시를 통한 집객 효과가 높기 때문일텐데요. 유통 채널 뿐만 아니라 명품 브랜드, 오래된 헤리지티를 가진 브랜드들도 자체 전시를 열고 있습니다. 작년 화제가 된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와 하리보의 100주년 전시가 대표적인 예시에요!Q) 예술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멘보샤 : 팔로우 중인 일러스트 작가님은 와인과 맥주 브랜드 라벨 작업을 자주 하더라고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인지, 향수/캔들 브랜드들도 아티스트와 콜라보 하는 사례를 종종 봤어요.
👑바바오럼 : 오래된 사례지만, 클림트를 활용한 펜잘의 마케팅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최근에는 미니어처 아트 작가들도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tatsuya님은 니베아를 비롯해 다양한 뷰티 브랜드들과 작업을 많이 하더라고요. 실제 제품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다보니 콜라보하기 좋고, 작품도 인스타그램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주 : 최근에는 NFT를 활용한 예술 분야와의 콜라보가 뜨고 있는 것 같은데요. 버드와이저의 경우, 음악과 그래픽, 일러스트 등 다양한 영역의 아티스트들이 NFT 크리에이터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버드엑스 커넥트'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느껴지기 마련인 식음료 브랜드들이, 새로운 느낌을 고객들에게 줄 수 있는 예술 콜라보에 더 적극적인 것 같아요.
🌹복희 : 저는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을 좋아하는데요! 최고심 x 인생네컷 콜라보 때, 처음으로 인생네컷을 찍어봤습니다. 물론 인생네컷은 이미 유명한 브랜드지만, 디자이너의 인지도가 브랜드의 인지도를 끌어올려주는 경험이었어요.23년 4월에 제가 작성한 글을 아카이브한 게시글입니다. 원문은 아래 참고 ▼
[마케터블#67] 예술과 스포츠를 만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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