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카이브] 마케터의 숙명, 시즈널 이벤트
    마케팅 칼럼 2024. 11. 20. 23:57

     

    [마케터의 숙명, 시즈널 이벤트] 

     

     

    우리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끊임없이 각인시켜야 하는 마케터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시즈널 이벤트'는 마케터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주제입니다. 또한, 비슷한 시즈널 이슈를 여러 브랜드가 경쟁적으로 다루게 되다보니,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 지 실무자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곤 해요. 만우절부터 가정의 달까지, 시즈널 이슈가 몰려있는 4~5월을 맞아서, 마케터블 멤버들과 시즈널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by 👩‍💻K-스터

     

     

     

    언제부터일까요? 만우절에 이렇게 진심이 된게.

    네이버 웹툰은 4월 1일 웹툰 썸네일을 모두 웹툰과 관련된 가상 굿즈 이미지로 바꿨습니다. 2018년 만우절 썸네일을 교체하고 최대 웹사이트 트래픽을 달성한 뒤, 만우절 이벤트는 네이버 웹툰의 중요한 시즈널 이벤트가 되었는데요. 이번 만우절 이벤트의 경우 단순 썸네일 교체로 끝난게 아니라, 실제 굿즈로 만들어질 가능성까지 시사해 웹툰 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리브영은 만우절 2주 전부터, 고객들에게 4월 1일에 바꿀 이름을 추천받는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만우절을 준비하고 있음을 사전에 고지한 점이 흥미로웠어요. SNS 게시물로 네이밍을 공모받고, 투표로 1등을 선정해 교체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올리브영의 만우절 이벤트를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는 날을 선점하는 것도 방법

     

    3월 23일이 국제 강아지의 날 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카오 선물하기는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이해 선물하기에 '댕댕이날' GNB를 추가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했는데요. 강아지 이름을 입력하면 귀여운 그림일기가 완성되고, 이를 SNS에 올린 사람들을 뽑아 강아지 산책 가방을 선물로 주는 이벤트였어요! 게다가 반려동물 카테고리 할인 쿠폰을 제공해 실질적인 매출도 유도했답니다.

    카카오의 사례를 보며, 모두가 비슷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치열한 시즈널 이벤트에 동참하는 것보다, 오히려 우리 브랜드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이벤트를 찾는 것도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마케팅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즈널 이벤트가 있나요? 


    💎피커 : 예전에 담당했던 브랜드에서는 '신학기' 마케팅을 비중있게 준비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아이를 처음 학교에 보내는 엄마의 안심을 타겟팅한 상품과 프로모션을 기획했어요. 그리고 대학교 신입생을 위해 수능이 끝난 뒤의 '해방감'과 20살이 될 준비를 돕는 경품 라인업도 신경써서 준비했던 기억이 나네요.

    🦸‍♀️성길동 : 가구 업계는 가정의 달, 신학기, 명절이 중요한 시기에요! 하지만 모든 가구 브랜드들이 같은 시기에 프로모션을 하니까, 눈에 띄기 쉽지 않다는 것이 고민입니다. 비슷한 프로모션을 하자니 뻔한 것 같고, 신상품을 기획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요. 그래서 연초 계획을 세울 때, 시즈널 이벤트를 염두에 두고 상품 기획을 같이 진행해 두려고 합니다. 

     

    Q) 관심갖고 있는 시즈널 이슈가 있나요?

    🦄따라주 : 개인적으로 카타르 월드컵 때 어떤 식으로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질 지 궁금해요. 겨울에 하는 월드컵은 처음이기도 하고, TV 속은 더운데 우리는 추워지는 계절이잖아요. 기업들이 어떻게 참신한 마케팅을 할 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파랑 : 요즘 제 주변에는 절기를 챙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K-스터 : 거리두기가 풀리는 것도 시즈널 이슈 같아요. 영화관에서 동시에 팝콘을 먹을 수 있다는 SNS 게시물을 올린 것도 이슈가 됐더라고요.

     

    🌹복희 :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들을 보면, 마이크로한 시즈널 이슈를 잘 다루는 것 같아요. 벚꽃필 때 좋은 노래, 겨울 냄새 날 때 듣기 좋은 노래 등 우리 생각보다 더 예민하게 계절이나 시간을 나누고 있더라고요.

     

     

    22년 5월에 제가 작성한 글을 아카이빙하는 용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YIB6o09bb4Y-a0U1GHFS1soFMSCv5Q==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