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카이브] 마케터의 깻잎 논쟁, 브랜딩 vs 마케팅
    카테고리 없음 2024. 12. 15. 23:41

     

    [마케터의 깻잎 논쟁, 브랜딩 vs 마케팅] 

     

    마케팅과 브랜딩 모두 마케터에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activity 들의 성과를 이분법적으로 정확히 나눌 수 없기 때문에, 브랜딩과 마케팅을 실행하는 과정이 더 어렵게 느껴져요. 마케터의 영원한 고민 거리, '브랜딩 vs 마케팅'에 대해 마케터블 멤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무엇이 더 먼저인지, 더 중요한지, 비중을 어떻게 배분하는 게 좋을 지 이야기 나눠봤어요. 이 주제에 대한 님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by 👩‍💻K-스터

     

    #요즘 브랜딩 캠페인

    과거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브랜딩 캠페인이 최근에는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편집샵 29CM는 최근 브랜딩 캠페인을 하면서, TV CF 없이 디지털에 예산을 집중하고 브랜드 팝업 스토어 등을 함께 운영했어요. B2C 브랜드가 아닌 B2B 스타트업 '플렉스'도 대규모 비용을 들여 브랜드 캠페인을 집행했습니다. 이렇게 브랜딩의 필요성을 느끼는 기업이 많아지고, 그 방식도 다양 & 정교해지고 있어요.
     

     

    #마케터의 고민 : 브랜딩 vs 마케팅

    저는 회사에서 대외 광고 업무를 맡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브랜딩과 퍼포먼스의 광고 예산을 어느 정도로 분배할 지가 항상 고민인데요. 29CM처럼 디지털 채널에서 브랜딩 광고를 집행해 본 적이 있는데, 퍼포먼스 광고 소재보다 전환 성과가 낮게 나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서비스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하기 위해, 브랜딩 광고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예산의 일정 부분을 집행하고 있지만, 단기적 성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뚝심있게 브랜딩 캠페인을 해 나가는 게 쉽지 않게 느껴져요.

     

     

    Q) 브랜딩 vs 마케팅,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피커 : 브랜딩과 마케팅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예전과 달리 집행 채널도 비슷하게 디지털로 몰리다 보니, 더더욱 마케터들도 브랜딩과 마케팅을 구분하기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개념 정립을 하고 싶다면, 지난 해 화제가 되었던 현대카드 정태영 사장의 강의 1강, 세일즈 vs 마케팅 vs 브랜딩 편을 추천할게요.

    🍤멘보샤 : 초기 단계 브랜드의 경우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회사 분위기나 리더의 성향에 따라 브랜딩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는 서비스는 B2B 영역이라서, 브랜딩 목적의 고객을 타겟팅하기 쉽지 않고 디지털로 성과를 측정하기도 어려운 편이에요. 그렇다보니 브랜딩에는 일부만 투자하고 있어요.

    👑바바오럼 : 브랜딩을 꾸준하게 실행해 두지 않는다면, 경쟁사가 강하게 브랜딩이나 마케팅 활동을 했을 때 무너질 가능성도 높아요. 인지도나 평판을 높이는 광고와 세일즈 전환율을 높이는 광고의 비율을 상황에 따라 조정하는데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활동이 필요할 때는 오히려 광고 성과를 트래킹하지 않기도 합니다.

    🌹복희 : 마케팅보다 브랜딩에 더 영향을 받는 소비자로서,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쟁이 심한 B2C 상품의 경우, 비슷비슷한 종류 중 브랜딩이 잘된 곳 먼저 눈에 띄더라고요. 최근에 수영복 브랜드 에이프릴 풀 데이의 메시지와 온라인 무드가 마음에 들어서 구매할 뻔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브랜딩이 잘 되어있거나, 세계관이 잘 짜여져있는 곳은 당장 필요하지 않아도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22년 8월에 제가 작성한 글을 아카이빙하는 용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zWn_s11bQKPJmJHUrP7-06tFqysgJyo=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