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아카이브] 잊을만하면 돌아오는, AR 필터

마케터_H 2024. 11. 17. 21:08

 

[잊을만하면 돌아오는, AR 필터]

얼마 전 SNS를 뜨겁게 달군 '디즈니 필터' 다들 써보셨나요? 포켓몬 고 열풍을 시작으로 우리 앞에 나타난 AR 기술은 잊혀질 만하면 다시금 새로운 화제로 떠오르는데요. 특히 AR 필터는 아모레퍼시픽, 세포라, 나이키, 구찌, 이케아 등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랍니다. 주기적으로 화제가 되는 AR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by 👩‍💻 K-스터

2억 명 이상 사용한 스냅챗 구찌 필터 

 
AR 필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어플은 바로 스냅챗입니다. 스냅챗은 이 AR필터 마케팅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소셜 미디어이기도 한데요. 작년에 구찌는 스니커즈를 신어볼 수 있는 'Try-on' 캠페인을 스냅챗에서 진행했습니다. 이 필터를 통해 구찌 스니커즈를 신어본 고객은 2억 명 이상이었어요. 이후 파페치, 프라다 등 수 많은 브랜드들이 AR 필터로 주력 제품을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AR 필터 마케팅은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까요? 

 
AR 필터 마케팅은 1) 고객들의 실용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분야와 2) 재미와 과시 욕구를 자극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 같아요. 이케아의 AR 카달로그나 악세사리 쇼핑몰처럼 온라인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제품들의 사이즈, 시착 느낌을 생생하게 제공해주는 AR 필터들이 유행하는 한 편, 메타버스에서 명품 브랜드들이 팔리는 것 처럼 과시 욕구를 강조한 필터 마케팅도 인기를 끌겠고요. AR필터 마케팅 생태계는 단순히 현존하는 상품을 마케팅하는 방법을 넘어, 실제 상품이 나오기 전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의 역할도 하게 되지 않을까요?

Q) 기억에 남는 AR 마케팅 사례가 있나요?

👑 바바오럼 이케아와 뱅앤올룹슨처럼 큰 가구들을 집에 배치해둘 수 있게 만들어 준 AR 필터들이 기억에 남아요. 인테리어 분야에서 AR 마케팅이 활성화될 것 같아요. 
🍤 멘보샤 인스타그램 AR 필터가 자주 보이는데요. 얼마 전 여고추리반도 등장인물의 학생증 이미지로 AR 필터를 만들었어요. 영화/드라마 홍보의 AR 필터는 괜찮은 분야 같아요. 
🦸‍♀️ 성길동 하이브 뮤지엄 전시에 갔을 때 AR 게임을 해 봤어요. 2층 공간 속 무언가를 AR로 찾아내는 게임이었는데, 열심히 했던 기억이 나요!
🚵 산 안경을 써볼 수 있는 AR 서비스를 본 적 있어요. MBTI 결과를 AR 필터로 공유하게 해둔 서비스도 있었는데 바이럴 용으로 좋더라고요.